제사만을 수용할 수 있을까? 그리고 유교적 조상 제사에서 과연 종교적 요소만을 따로 떼어 내고 볼 수 있을까?
이러한 물음의 해답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서로 간의 가치관 자체가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기독교와 제사의 문제와 관련해 과연 어
기독교와 제사의 문제와 관련해 과연 어떠한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제사의 성격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으며 또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어떠한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기독교와 제사문제
1). 제사와 현대문화
①. 역사로 본 제사
가. 중국의
기독교의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사회적 집단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 가운데 개신교는 전통문화와 여러 점에서 갈등과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제사문제는 그 대표적인 예라 하겠다(노치준, 1998:115-150). 잘 알려져 있듯이, 현재 한국은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기 힘들만큼 서로 다른 다양한 종교들이
문화에 심취한 현대인이 늘고 있다. 불교계도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새로 개발하고 그동안 스님들만이 하는 것으로 알려진 ‘간화선’ 간화선 看話禪 : 화두(話頭)2 (선원에서, 참선 수행을 위한 실마리를 이르는 말)를 사용하여 진리를 깨닫고자 하는 선.
을 일반에 보급하는 등 생활 속 불교로 자
낮추고 이기적이지 않은 삶을 살도록 격려하였기에 추종자들이 많았으며 그의 돌봄은 서민들을 위한 삶의 모델이 되었다.
2) 종교개혁 시대의 목회적 돌봄
종교개혁 시대는 목회적 돌봄에 가장 급진적인 변화가 있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종교개혁을 통하여 만인제사장설과 성경을 모든
종교는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인간의 불안·죽음의 문제, 심각한 고민 등을 해결하여 왔다. 이처럼 종교의 기원은 오래
문제는 상당히 중요하고 논란이 심했던 부분이다.
석가모니와 붓다의 직제자들의 시대에는 차별없이 ‘아라한’의 경지에 도달하고 있었으나 석가모니 제자들이 죽은 후 석가모니 붓다가 신격화되는 과정에서 여인불성불설(女人不成佛說)이 생겨났다. 그 근거로는 여인오장설(女人五障設)과 음마장
종교, 상실된 좌표축』(치쿠마 신서, 1999년) p.8). 이와 같은 단체는 종교적인 간판을 내세우면서도 주된 목적은 권력이나 재력의 획득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소위 “비지니스 컬트”의 성립 기원은 일본에서도 영감상법이나 집단 결혼식 등에서 큰 사회문제화 된 한국 통일협회와 미국의 사이언트로지
종교에 대한 표상 역시 다양하며, 셋째, 종교를 정의하는 사람 자체가 어떤 종교적 입장에서 정의를 시도하고 있는가에 따라 다른 입장에서 종교를 보는 사람과 같을 수 없으며, 넷째, 특정 종교에 대한 편견이 있는 사람의 교리적인 종교관이 종교의 보편성 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이며, 다섯째, 문화적
그의 가족은 이집트에서도 매우 좋은 땅을 이집트 바로로부터 하사받고 번성한다. 그러나 요셉이 죽고 난 뒤, 힉소스 왕조(강력한 철기문화로 무장하여 쳐들어온 히타이트계열민족)가 들어서게 되는데(BC1800년경) 이 왕조는 이집트를 극심한 가뭄에서 구해낸 요셉을 전혀 알 수 없는 이민족 왕조였다.